본문 바로가기
동물 이모저모/고양이

고양이 스크래쳐 / 고양이 스크래칭

by 처음쓰는블로그 2023. 7.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
고양이 집사 여러분!
오늘 블로그 주제는 고양이 스크래쳐와 고양이 스크래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고양이 스크래칭 >

고양이의 발톱 가는 행위(스크래칭)는 고양이에게 정신적• 신체적으로 유익하고 신성한 행위로, 스크래칭은 고양이에게 중요한 일과 중 하나입니다.

그럼 고양이는 언제 그리고 왜 발톱을 가는 걸까요?

언제, 왜 스크래칭을 할까요?

사냥 준비 (생존본능)

고양이가 발톱을 가는 행동은 생존 본능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스크래칭은 죽거나 손상될 수 있는 바깥쪽 발톱을 벗겨내고 새롭고 날카로운 발톱을 드러내어 고양이가 사냥하기 좋게 만들어줍니다.

영역표시

발톱을 갈면서 발톱자국으로 영역을 표시합니다. 고양이의 발바닥에서는 페로몬이 분비되는데
페로몬이란 종이 같은 동물끼리 의사소통하는 데 사용하는 화학적 신호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페로몬을 스크래칭을 통해 묻힘으로 내 영역을 표시하여 다른 고양이가 오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기쁨과 흥분을 표현

강아지들이 집에 돌아온 주인을 반기러 뛰쳐나가는 반면
고양이들은 스크래쳐 혹은 긁을 만한 곳을 찾아가 발톱을 갑니다. 고양이 나름대로 자신의 기쁨과 흥분감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스트레칭

고양이는 잠을 자고 일어난 후 또는 밥을 먹은 후 스트레칭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때 앞쪽다리는 길게 쭉 뻗고 뒤로 몸을 당겨 시원하게 스트레칭하면서 스크래치를 합니다.(영역표시도 같이 할 수 있겠죠?)

< 고양이 스크래쳐 >

고양이가 긁는 걸 좋아하다 보니 집에 스크래쳐가 없다면 아마 가구들이 남아나질 않았을 겁니다.
고양이가 소파의 가장자리, 벽지 등을 긁는다면 스크래쳐를 통해 가구를 긁는 것보다 스크래쳐가 더 재밌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스크래쳐를 사용하면 좋을까요? 

 

 

▶ 고양이 취향 파악하기

다양한 스크래쳐들 가운데 어떤 게 우리 고양이에게 맞는 건지 먼저 고양이의 행동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Q. 고양이가 벽지를 주로 긁는다면?
A. 벽에 단단히 고정하여 붙일 수 있는 수직으로 되어있는 스크래처가 좋습니다. 또한 벽지와 유사한 종이재질로 되어 있는 스크래처 사용을 추천합니다.
 
Q. 소파를 주로 긁는 다면?
A. 소파와 비슷한 재질인 천 혹은 카펫과 같은 재질로 되어있는 크고 단단한 스크래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면 안정감을 주어 고양이가 더욱 좋아합니다)
 
Q. 모서리를 긁는다면? 
A. 원형모양의 스크래칭 포스트를 통해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만약 모서리가 아니라 바닥을 긁는 친구들이라면 판형태로 된 스크래처가 좋겠죠?
(이것 역시 가벼우면 안정감을 못 느껴 흥미가 떨어지므로 고정이 잘 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기지개 켜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는 곳취향에 맞는 스크래쳐를 두어 스트레칭할 때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밥그릇 주변, 잠자는 곳 주변 등 눈에 띄는 곳)

만약 여러 마리의 고양이를 키우는 경우에는 고양이 마릿수만큼 스크래쳐를 배치해야 합니다. 그래야 상대의 영역을 침범하는 일을 피할 수 있습니다.
 
흠.. 사줬는데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접 가르쳐주면 됩니다.
이 스크래쳐가 다른 가구들보다 얼마나 더 잘 갈리는지 알려주는데 이때 직접 발을 가져다 대고 긁어주면서 알려줘도 좋고 스크래쳐에 좋아하는 장난감을 달아 흥미를 유발해 봐도 됩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스크래칭 및 스크래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크래쳐는 고양이의 사냥 본능도 채워주고 스트레스도 풀게 도와줍니다. 또 스크래쳐의 다른 역할로는 새로운 환경에 오게 된 고양이에게 스크래쳐는 익숙하지 않은 장소에 적응하는데 도움을 주는 요소가 됩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여러모로 고양이에게 꼭 필요한 삶의 요소가 되겠죠?!!
(+ 충분하게 스트레칭할 수 있도록 작은 것보단 큰 스크래처를 추천드립니다)